1. 여권 사진 규격
먼저 가까운 구청에 가서 바로 앞에 있는 사진관으로 가야 합니다. 이유는 여권 발급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표준규격의 사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로 3.5cm 세로 4.5cm의 크기에 천연색 상반신 전면사진이어야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눈썹을 가리면 안되고 모자 등을 착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일반종이에 인쇄된 사진은 사용할수 없으며 발급신청일 전 6개월이내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여권사진의 규격에 대해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가 있는데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정한 기준에 따르고 있다는 설명과 함께 의외로 정말 까다로운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같은 업무를 많이 처리해본 구청앞 사진관에 가서 찍는것이 편리합니다.
2. 여권 발급 신청 순서
요즘 기술이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사진을 찍고나서 약 10여분이면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들고서 구청의 여권가로 가세요. 그곳에서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을 1장 부착한뒤 발급수수료를 내면 됩니다. 단 작성할때 몇가지 선택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년 12월부터 차세대 여권이 도입됨에 따라서 면수가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6면과 58면이니까 본인이 선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우편 직배송 서비스를 할건지도 결정해야 하는데 이럴경우 별도의 비용과 시간이 더 소모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3. 여권 수령일
신청일 포함해서 평일 4일째 오전 9시부터 받을 수가 있습니다. 월요일에 신청을 하면 목요일에 받을수가 있다는 건데 전산화가 되어서 그런지 예전보다 많이 빨라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잊지 말아야 하는 사실 한가지는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에는 교부업무를 진행하지 않으니까 월~금요일 사이에 가서 신청하기 바랍니다.
댓글